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활동하며 각종 소식 메일 등을 받다 보면 생기는 의문이 있다. “어떻게 이 주소로 메일을 보냈을까?”

steampowered.com 으로 보내진 이메일

실제로 대다수의 사이트에서는 우리가 흔히 쓰는 @naver.com, @gmail.com 이 아니라 그 사이트의 도메인을 이메일 주소로 사용한다. 메일을 보낼 때 상대방에게 정말 진지하게, 그리고 기억에 남게 보이고 싶다면 이런 흔한 이메일 주소가 아니라 뭔가 독보적인 것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spectre.email@gmail.com 보다 me@ptr.kr 같은 게 훨씬 기억하기도 쉽고 간단히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개인 이메일을 쓰려고 해 보면, 제공하는 곳은 많은데 뭔가 쓰기 불편하거나 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구글에서도 G Suite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 한 명 당 월 5달러라는, 개인 목적으로만 쓸 경우 좀 부담스러운 가격이 끼어 있다. 다행히도 특별한 이메일 주소는 쓰고 싶고, 그렇다고 돈까지 내고 싶진 않은 사람들을 위한 대안이 있다. Mailgun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Mailgun과 Gmail을 연동하여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Mailgun의 홈페이지

Mailgun은 원래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인데, 서비스도 쓰기 나름이니만큼 이를 잘 이용하면 나만의 이메일 주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도메인 등록

우선 회원가입부터 해야 도메인을 등록하던가 말던가 할 수 있다. 일부 경우에 휴대폰 인증이 필요할 수도 있다.

카드 정보 등록

또 회원가입 시 ‘no credit card’라고 대문에 박아놨던 것과는 달리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입력하지 않을 경우 테스트 목적의 사용만 할 수 있다. 월 10,000건 이상의 이메일을 전송하지 않는 이상 돈은 안 나가니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회원가입이 끝나면 도메인 등록 페이지로 이동해 도메인부터 설정하게 된다.

서브도메인 사용 권장

me@ptr.kr 같은 걸 기대하고 ptr.kr을 덩그러니 적으면 이렇게 권고 메시지가 뜨는데, Mailgun 특성 상1뜨는 것이니 무시하고 Add Domain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위한 절차가 시작된다. 루트 도메인 및 Mailgun에서 지정해주는 서브 도메인의 TXT 레코드에 값을 채워넣으면 된다.

Cloudflare DNS를 통한 설정 값 변경

Cafe24를 통해 도메인을 관리하는 경우 domain key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해 TXT 값 변경을 요청하여야 한다.

나머지 값 설정

이후 CNAME과 MX 레코드를 마저 설정하면 Mailgun 도메인 확인은 모두 끝났다. Domain Verification 메뉴로 돌아가 Check DNS Records Now를 클릭하면 녹색 체크표시가 뜨며 인증이 완료된다.

소유권 인증 성공

SMTP 계정 설정

이후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게 SMTP 계정을 만들어 줘야 한다. 더 위로 올라가보면 이런 메뉴가 있다.

SMTP 관리 메뉴

Manage SMTP Credentials를 클릭하면 관리 메뉴가 뜨는데, New SMTP Credentials라는 버튼이 있다. 클릭해서 새 계정을 만들면 된다.

메일 수신 설정

하지만 메일을 보내기만 하고 받을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Mailgun 최상단에 있는 Routes 메뉴에서 이와 관련된 설정을 해 줘야 한다.

처음 들어가면 Create Route 버튼 외에 따로 클릭할 수 있는 게 없다.

Routes 설정 메뉴

영어 투성이라 겁이 날 수도 있지만 우리가 건드려야 할 건 몇 가지 없다.

Expression Type

  • Catch All – Mailgun에 등록된 모든 도메인으로 오는 모든 이메일 수신
  • Match Recipient – Mailgun에 등록된 특정 도메인 중 특정 주소로 오는 이메일 수신
  • Match Header – Mailgun에 등록된 모든 도메인 중 특정 헤더를 만족하는 이메일 수신
  • Custom – 말 그대로 Custom 설정

Math Recipient 설정

test@ptr.kr 이라는 이메일 주소로 오는 이메일만 받고 싶다면 Match Recipient를 선택하고 적어 놓으면 된다.

Actions 설정

우리가 사실상 건드릴 건 Forward밖에 없다. 이 메일을 전달받을 Gmail 주소를 입력하면 끝이다.

Misc stuffs

Priority는 아무 한 자리 숫자나 적고, Description에는 알아볼 만한 설명을 적으면 된다.

Routes 설정 완료

Gmail 연동

Gmail 계정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면 이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이메일 주소 추가하기

정보 설정. 별다른 설명이 필요한가?

SMTP 설정. 사용자 이름에는 이메일 주소를, 비밀번호에는 SMTP 계정 생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확인 메일이 왔다. 확인 코드를 입력하면 되는데 실수로 창을 닫아버렸을 경우 메일에 있는 링크를 클릭해도 된다.

설정 끝!

이제 이 메일 주소로 자유롭게 이메일을 보내고 누군가가 보낸 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내 도메인으로 온전한 나만의 이메일을 구축했다!


  1. Mailgun은 원래 메일 발송을 주 목표로 삼는 서비스이다. 소유권 인증 과정에서도 메일을 수신할 때 쓰는 MX 레코드는 굳이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 사항이므로, Gmail과 연계해 사용하는 이 방법은 조금 Geek한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