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핑 중 뜨는 광고는 어느샌가 자연스럽게 우리의 인터넷 삶에 녹아들고 있다.

가장 흔하고 쉬운 얘기로는 네이버 메인의 제품 소개, 유튜브의 동영상 광고, 각종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볼 때 나타나는 광고가 있다.

이 광고들은 사용자가 원래 찾으려고 했던 것들을 방해하지 않는 정도로만 적당히 나오면 양쪽 다 이익이 될 수도 있는 좋은 시스템이다.

하지만 인터넷 기사를 올리는 인터넷 신문 웹사이트 같은 곳에 가보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성인 광고가 그것도 몇 개씩 걸려 있고, 심지어는 기사를 읽던 중 느닷없이 튀어나오는 광고도 있다.

인터넷에 접근 가능한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점에서라도 가벼이 볼 일은 아닌 듯 싶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광고를 시원하게 차단해주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글을 써 보려고 한다.

 

0. 들어가기에 앞서

지금 이 글에서 소개할 것은 ‘AdGuard’라는 러시아의 Perfomix LLC라는 곳에서 개발한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다. 글에는 ‘구매’라고 되어 있지만, 이는 컴퓨터와 휴대폰에서 모든 광고를 차단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지, 단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중의 광고 차단만을 원한다면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무료로 쓸 수 있다. Chrome용, Firefox용, Safari용, Microsoft Edge용이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개발사가 해외이기 때문에, 구매를 위해서는 해외 결제가 지원되는 브랜드의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카드 앞면이나 뒷면에 VISA, MasterCard, JCB 등의 로고가 박혀있거나 PayPal 계정이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회원 가입

우선, AdGuard 공식 홈페이지 https://adguard.com/ 에 가서 회원 가입을 한다. 구매 시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구매와 동시에 계정을 만들 수도 있지만, 나는 계정을 먼저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가입을 완료하면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확인용 이메일이 날아오며, 그 이메일을 통해 계정을 확인해야만 로그인할 수 있다. 확인 이메일을 클릭 후 나오는 로그인 창에서 한 번 더 로그인해주면 된다.

아직은 휑한 라이선스 창

라이선스가 하나도 없다. 이제 구매를 해야 할 차례이다.

평생 라이선스 구매 창

구매 페이지에서는 이렇게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와 월별로 돈을 내가며 연장하는 구독형 라이선스를 따로 팔고 있다. PC와 안드로이드 기기1를 평생 보호하려면 30,000원을 내면 된다. 좀 많이 비싼 것 같지만 할인을 자주 하기 때문에 잘만 하면 15,000원에 살 수도 있다. 당장 요 며칠 전 했던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가 그랬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가 않고.. 정 싸게 사고 싶으면 AdGuard 블로그에 할인 소식이 올라오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일단 구입이 주 목적이니 ‘지금 구입’ 버튼을 눌렀다.

이메일 입력

그러면 이렇게 계정 이메일이 자동으로 적혀 있다. 만약 회원 가입을 안 하고 먼저 구매부터 할 생각이었던 사람들은 저기에 이메일을 적으면 된다.

구매 확인

카드 정보를 직접 입력해 결제할 수도 있고, PayPal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다. 각자 편한 대로 하면 되지만 나는 해외 사이트에 카드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것이 꺼려지다 보니 PayPal을 이용했다.

결제 완료!

결제가 끝났다. 이제 저 라이선스 키로 AdGuard의 모든 보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상단의 제품 탭에서 AdGuard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된다.

이후 사용법은 꽤 직관적이지만, 혹시나 모를 때를 대비해 다음 글에서 쓸 예정이다.


  1. iOS 기기는 무슨 이유에선지 따로 유료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만약 PC와 iOS 기기를 모두 보호하고 싶다면 일반 보호 + 앱스토어 구매를 거치는 게 나을 것 같다. ↩